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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론

톨스토이 인생론 목 차 서문 --- 톨스토이 인생론에 대하여 서론(序論) 본론(本論) 1. 인간생활의 근본적 모순 2. 한자들과 바리새인들의 거짓 3. 현대인에게 나타난 의식의 분열 4. 인생에서의 참된 생활의 탄생 5. 사물을 이해한다는 것의 가능성 6. 인간생활의 법칙 7. 합리적 의식은 무엇을 요구하는가 8. 사랑의 감정 9. 육체의 죽음과 죽음의 공포 10. 끝없는 생명의 움직임 결론(結論) 톨스토이 생애에 대하여
톨스토이 인생론

목 차

서문 --- 톨스토이 인생론에 대하여
서론(序論)
본론(本論)
1. 인간생활의 근본적 모순
2. 한자들과 바리새인들의 거짓
3. 현대인에게 나타난 의식의 분열
4. 인생에서의 참된 생활의 탄생
5. 사물을 이해한다는 것의 가능성
6. 인간생활의 법칙
7. 합리적 의식은 무엇을 요구하는가
8. 사랑의 감정
9. 육체의 죽음과 죽음의 공포
10. 끝없는 생명의 움직임
결론(結論)
톨스토이 생애에 대하여

레오 톨스토이는 재정 러시아 귀족 출신으로서 톨스토이 백작가를
부계로 하고 월콘스킨 후작가를 모계로 해서 태어났다.
그는 1828년 8월 28일 중부 러시아의 야스나야 폴리야나에 있는 백작령
장원지(莊園地)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어려서 양친을 잃고 형제와 누이
동생들과 함께 숙모의 손에서 자랐다.
16세 때 카잔 대학에 입학했으나 시끄러운 관학(官學)의 학과정에
싫증을 느껴 중도에서 퇴학하고 야스나야 폴리야나로 돌아갔다. 그는
그때부터 농노해방의 이상(理想)을 품었고 1840년대의 말기는 그의 생애
중 가장 위험한 시기였다. 그는 방탕 생활과 회오(悔悟) 자책 생활의
번민으로 여러 차례 자살을 결심했으며 이러한 고민에서 벗어나려고 맏형
니콜라이를 따라 1851년 군에 입대했다.
1855년 9월 그는 페데르스부르크로 가서 유명한 문인들과 교제했으나
허위에 가득찬 그들의 생활에 불만을 느끼고 1856년 군대생활을 끝냈다.
그 이듬해 생활 갱생을 목적으로 외국여행의 길에 올랐다. 제 1차
외국여행에서 돌아온 그는 창작에 힘쓰는 동시에 농민 교육 사업에
착수하여 야스나야 폴리야나 국민 학교 경영에 주력하였다. 그는 교육
시찰을 겸하여 프랑스 남부에 요양중인 맏형 니콜라이의 문병을 위해 제
2차 외국 여행을 하였다. 그때의 니콜라이 죽음은 그로 하여금 인생
문제를 깊이 생각하게 했다.
1862년 소냐 안드레예브나와 결혼하여 행복한 생활을 보냈다. 그와
동시에 창작열이 왕성해지고[전쟁과 평화]를 쓰기 시작하여 1869년에
완성을 보았다. 이어[안나 카레니나]를 썼다.
1870년대가 끝날 무렵 그의 행복한 세속생활은 끝났다. 이때부터 그의
인생문제에 관한 고민은 커져갔다. 그는 신(神)을 찾았고 기독교를
비평하고 복음서를 연구했다.
[참회], [나의 신앙은 어디에 있느냐?], [우리들은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 등의 종교적 사상적 저술로 그의 명성은 높아지고 세계 각국에서
야스나야 폴리야나로 그를 만나러 오는 방문객을 맞아 여러 가지의 사상적
토론을 해보는 동안 자기의 소신이 때로는 그들을 이해시키지 못함을 알고
그 원인이 인생의 근본원리에 관한 이해 차이에 있음을 깨달았다. 그는
이러한 사상의 조직적 설명의 필요성을 느끼고 1867년 그가 59세 때
[인생론]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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